4개월20일된 아가로, 음식먹는 걸 보면 쩝쩝 거리구 침흘리구 해서 이유식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시작해 보니 잘 먹더라구요. 처음엔 미음만 먹였는데 잘 먹다가 몇 번 먹으니 안 먹을라구 해서, 단호박, 고구마, 감자 섞여 먹였더니 너무 잘 먹더라구요. 너무 잘먹어서 걱정입니다. 이렇게 많이 먹여도 되는지요? 아기는 주는데로 맛있게 쩝쩝 거리며 다먹어요. 이유식을 줄여야 하나요?  
 


이유식 진행이 잘 되는 행복한(!) 아가의 경우입니다.  초반기에 잘 먹는 아가의 경우는 식단의 종류를 다양해서 초반의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일부러 이유식 횟수를 줄일 필요는 없습니다.

이유식의 기본적인 진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엔 하루 한끼로 시작합니다.  첫날과 둘째날에 한끼로 괜찮으면, 셋째 날부터는 아침, 저녁으로 3~4일간 진행합니다. 아가가 좀더 편안해하는 것으로 보여지면, 그 이후로는 하루에 3회이상으로 진행해도 됩니다. 생후 8개월이 되면, 보통 하루 세끼 고형식(된밥)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앉혀서 숟가락으로 떠 먹이세요.  차분히 앉아 먹을 수 있는 어린이 의자, 끝이 부드러운 아가용 수저, 이유식용 접시 등이 필요합니다. 특히, TV 앞에서는 시청하면서 이유식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되도록 5종류의 식단이 골고루 섞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⓵ 모유 또는 분유 보충하고,⓶ 곡류는 죽으로 시작해서 쌀밥, 된밥을 진행하고,⓷ 녹색/황색 채소 ⓸ 과일(계절) ⓹ 단백질 식단(닭고기, 치즈 유제품, 두부, 쇠고기) 으깬것들...

블로그 이미지

peterpani.com

한유석원장*소아청소년과전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