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년 12월 02일 (수) 17:12:54 일자로  메디컬 투데이 mdtoday.co.kr 에 기고된 기사내용입니다. 』

(중략)

◇ 어린이의 정상적인 키의 성장 위해 우유 섭취 필수


우유를 먹지 않는 어린이들은 우유를 마시는 어린이들에 비해 뼈가 약하고 키도 작다는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뉴질랜드의 한 연구팀은 우유를 먹지 않는 어린이 50명과 우유를 규칙적으로 마시는 어린이 200명을 대상으로 하루 칼슘 섭취량, 뼈의 무기질 함유량, 골격 크기, 키 등을 비교해 본 결과 우유를 마시지 않는 어린이들은 우유를 마시는 어린이에 비해 뼈 크기가 작았고 뼈에 함유된 무기질 함량도 낮았을 뿐 아니라 키 역시 작은 것으로 보고했다.

또한 우유를 마시지 않는 어린이 50명 중 4명만이 적절한 칼슘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팔 골절률이 우유를 마시는 어린이에 비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우유를 마시는 어린이들이 그렇지 않은 어린이들에 비해 뼈의 건강이 좋다는 것과 어린이의 정상적인 키의 성장을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우유를 마셔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치원 및 학령기의 어린이들은 활동량이 많은 시기이므로 땀을 수시로 흘리므로 수분 보충이 필요하다. 즉 물을 자주 찾게 되는데 탄산음료로 수분을 보충하는 어린이와 우유로 수분 보충을 하는 어린이를 비교했을 때 탄산음료를 자주 찾는 어린이가 비만 및 충치의 비율이 높다.

연세모아병원 소아청소년과 한유석 원장“우유 성분 중 칼슘의 효과는 부정할 수 없는 커다란 영양학적 효과가 있으며 특히 한창 성장하는 초등학교, 중학교 청소년기에는 뼈의 성장과 단단함에 크나큰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이어 한 원장은 “더불어서 우유에는 인슐린양-성장인자가 많이 함유돼 있어 이러한 인자는 성장하는 뼈의 표면에 무기질이 촘촘해 뼈가 단단해지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ralph0407@mdtoday.co.kr)
블로그 이미지

peterpani.com

한유석원장*소아청소년과전문의

,